자연을 맑고 향기롭게 - 자연 농원 비대면 활동은 이렇게 진행되고 있다네요.

맑고향기롭게

2021-09-06

마음조 비대면활동.jpg

 

맑고 향기롭게 제2기 대학 장학생 사회공헌 활동으로

이가영, 이정빈, 박정현, 배유라, 서재형 학생으로 구성된 "자연을 맑고 향기롭게 - 자연 농원"조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지난 7월 1, 2차 회의를 진행하여, 

각자 생활속에서  실천 가능한 3가지 미션을 계획하고, SNS 인스타로 서로 공유하는 활동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학생들간에 서로 소통하고 공유한 내용은

환경 보호는 환경 운동가 및 환경 단체에서만 그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개인도 충분히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며 

사실은 개개인의 노력과 인식 전환이 가장 중요함을 장학생들도 깨닫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장학생들의 환경 보호를 위한 개인적 실천들을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플랫폼인 SNS(인스타그램 등)에 꾸준히 업로드 하여 일반인들도 이런 활동에 대해 인지 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아직까지는 홍보활동이 부족한것 같네요. ) 

 

일일 무소유 활동을 통하여환경에 위해를 가하는 것은 직접적인 행동(쓰레기 버리기에너지 낭비 등)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소비 과정 전반에 걸쳐서 환경 파괴가 일어날 수 있음을 인지(불필요한 의류 구매과식을 조장하는 식습관 등)하고 이 또한 SNS를 이용하여 장학생 뿐만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도 인지될 수 있도록 공유하는 것이 자연농원조의 목표라고 합니다.  

  

1.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 

(1) 활동 내용 : 언택트 시대에서 배달 음식의 급증과 택배 수요 증가로 인한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자연조 구성원들이 일상에서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를 실천한 내용을 Zoom 및 카카오톡을 통해 공유한다. () 배달 음식 포장 시 용기를 직접 가져가기, 카페에서 텀블러 사용하기,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 들고 다니기 등

(2) 활동 일정 : 한 달에 한 번씩 공유 시간을 가지며, 챌린지 실천은 각자 상시 진행 

    

2. 일일 무소유 실천 

(1) 활동 내용 : 불필요한 소비 활동들은 우리의 마음을 가난하게 할 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려 노력한다. 각자 일일 무소유를 실천하고 어떤 부분에서 소비를 참았는지, 그 이후에 본인의 감정은 어땠는지 무엇을 느꼈는지 상세히 기록해두고 정기적으로 모여 기록물들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눈다. 

(2) 활동 일정 : 1달에 1 Zoom 모임 (코로나 상황에 따라 대면 모임 결정) 

   

3. SNS 계정을 활용한 환경 보호 홍보 활동  

 (1) 활동 내용 :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 기타 환경보호 운동 실천 내용 및 일일 무소유 실천 활동들을 인스타그램에 주기적으로 업로드하여 SNS의 순기능을 활용한다.

(2) 활동 일정 : 2~4주에 한 번씩 취합하여 SNS 계정 관리 담당자가 업로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