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맑고 향기로운 반찬 나눔 자원활동 안내 및 봉사자 모집

중앙사무국

2018-06-15


 

 

관심이 필요합니다

 

맑고 향기롭게 중앙모임에서는 고령층 어르신과 장애인 등 500여 가구에 매주 반찬 나눔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199912, 맑고 향기롭게 봉사자들이 모여 100포기의 김장을 담아 경제적으로 힘들어하는 이웃을 방문하여 전달하였습니다.

그 당시 IMF외환위기로 인해 실직자로 전락한 가장도 문제였지만, 더욱더 심각한 문제는 주변의 무관심 속에 사람들과 접촉을 끊고 외톨이가 된 노인들과 장애인의 삶이 더욱더 힘겨운 상황이었습니다.

 

엄연히 부양 의무가 있는 가족이 있음에도 하나둘씩 모른 체하며, 무의탁 노인 세대가 되어 버렸고, 세월이 흐른 오늘날은 경제적 여건을 떠나 혼자 사는 이들의 고독사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맑고 향기롭게 반찬 나눔 활동은 이러한 분들의 생명을 이어주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고, 참여하는 봉사자의 책임감 또한 매우 무겁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맑고 향기롭게와 뜻을 함께 하고, 책임감으로 참여하시는 여러 봉사자가 계시기에 힘든 여건을 인내하며 반찬 나눔 사업을 지속해 올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고령화 사회로 인해 참여하고 있는 봉사자 또한 고령화되어가고, 사회 분위기상 젊은층의 지속적인 참여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어느 봉사 현장에서나 비슷하겠지만, 예전처럼 힘든일을 하지 않으려 하는 분위기입니다.

도움을 드릴 대상자가 늘어나고, 나눠야 할 일이 많기에 힘든 일도 맡아 해줄 젊은 봉사자의 참여가 절실한 때입니다.

 

법정 스님의 청빈의 가르침이 시민들의 나눔 문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따뜻한 관심이 필요합니다.